영어 공부 모티베이션

최근 한국에 있는 가족이나 친구들과 가끔씩 한국어로 통화를 할 때 잠깐 생각을 한다던지, 머뭇거릴 때 나오는 추임새가 일본어가 튀어나오는 이상한 버릇이 생겼습니다. 

예를 들면 말하는 중간 중간마다 “あの..” 라고 무의식적으로 중얼거린다든지, 적절한 한국어 단어 대신 일본어 단어밖에 떠오르지 않는 등.. 점차 모국어 실력이 퇴보되는 느낌이 들고 있습니다. 

반면 일본어의 경우 매일같이 일본인 동료들과 와이프와 줄곧 일본어만을 사용하는 환경이기에 금방이라도 일본어 학습 종료-! 가 될 줄 알았지만 실제로는 업무에서나 TV를 볼 때 매번 생소한 단어와 표현이 튀어나옵니다. 

이런 상황에서 영어까지 챙겨야 한다는게 사실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업무에 반드시 영어가 필요한 상황임에도 실제 미팅에서 미국인이나 영국인을 만나면 주눅이 드는게 현실이기 때문에 돈을 내서라도 무언가를 하기로 결심했습니다. 물론 유튜브에 무료로 양질의 강의가 넘쳐나는 상황입니다만 대부분이 사람들이 그렇듯 선뜻 영어 컨텐츠에 손이 가지 않더군요. 항상 클릭하는 건 한국예능..

진짜 이유는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언택트 시대에 Zoom이나 Teams, Skype 등으로 해외 고객사들과 어쩔 수 없이 화상 프레젠테이션이나 미팅 주재가 조금씩 늘어나고 있기에 발등에 불이 떨어진 측면도 있습니다. 

같은 아시아권 사람들의 영어는 왠만큼 다 알아듣겠는데, 특히 잉글리쉬 네이티브랑 미팅을 하면 반드시 어느 시점에서 집중력을 잃고 내용을 따라가지 못하는 경험을 몇번이나 했습니다. 지금까지는 동료들과 같이 미팅을 해서 어느 정도 나중에 메꿔나갔지만 언젠가 혼자서 프레젠테이션을 해야하는 상황도 있을 수 있기 때문이죠.

영어 네이티브가 아닌 경우 첨삭이나 도움이 되지 않으리라 생각이 되어서 네이티브와 연결서비를 제공해주는 프로그램 한정으로 찾아보았고 그 중 하나인 15분 무료 체험시간을 주는 Cambly에 처음 등록을 해서 테스트해 보았습니다.

3

캠블리 Cambly 

주소는 https://www.cambly.com/ 입니다.

이메일로 가입하면 15분 무료로 체험 시간이 주어집니다. 프로모션 코드 입력시 30분이 더 추가가 되어서 총 체험시간은 45분이 되었습니다.

프로모션 링크 https://www.cambly.com/en?hash=referral&lang=ko&referralCode=aranenglish
(상기 프로모션 링크는 저와 전혀 상관이 없고 단지 저도 클릭해서 30분 추가 시간을 받았기에 공유차원에서 올렸습니다.)

첫 시작하기 버튼을 누르면 동영상을 하나 보여주고 시작하게 됩니다. 저는 핸드폰 앱으로 연결했는데 튜터와 연결할 때 갑자기 카메라가 켜지면서 제 얼굴이 비춰져서 좀 당황했습니다.

영국 튜터와 랜덤으로 연결이 되었고 간단히 how are you – 해주고 이름이 뭐냐, 무슨 일 하냐, 그동안 영어공부 어떻게 했냐, 이거 한번 읽어봐라 – 까지 진행하니 딱 15분 정도였습니다. 수업 시작시 실시간으로 시간이 줄어드는 것이 보이고 상대 튜터 역시 제가 가진 시간이 보인다고 하네요.  테스트 자체는 15분에서 끝났지만 쓸데없이 인사치레하느라 2분 더 까먹었습니다.

이번 체험시 연결된 튜터는 솔직히 아주 프로페셔널한 인상은 아니었고 틀린 표현을 첨삭해주기보다는 흘러가는대로 대화를 하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제가 프로필을 보고 선택한 것이 아니라 랜덤으로 연결된 것이라서 조금 실망스러운 시간이었네요.  하지만 첫 테스트 수업에서 서로가 뭘 원하는지 알지 못한채 진행했으니 어떻게 되면 당연한 결과라고도 생각이 듭니다.

수업이 끝나면 메일로 아래와 같이 피드백이 바로 옵니다. 채팅 내용 요약 및 첨삭받은 내용을 정리해서 주는 건 좋네요.

아직 28분이 남았으니 이번에는 프로필을 보고 선택 후 제가 원하는 사항 (칼같이 틀린 표현 지적, 말하는 속도, 표현력 증진 방법) 을 전달하고 수업을 할 생각입니다. 이 경우에도 프로페셔널한 인상을 받지 못한다면 캠블리 신청은 보류해야겠죠. 15분 체험에 기꺼이 매달 수업료를 지불할만한 가치를 아직은 느끼지 못했습니다.

다음으로는 유튜브 광고로만 접한 링글이나 TV에서 자주 보는 DMM 영어회화를 체험해 볼 계획입니다.

This post is also available in: Engli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