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다양한 수익원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 중 하나로써 블로그를 시작했습니다.

이 블로그는 인터넷 수익화 모델을 직접 검증하고  실현해 나가기 위한 실험대 중 하나인 셈이죠.

한글로 된 블로그라면 가장 대중적인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가 대표적입니다만 플랫폼의 제약에서부터 자유롭게 블로깅을 하기 위해서 일부러 워드프레스를 택했습니다.

워드프레스도 플랫폼의 일종이기는 하지만 타 플랫폼에 비하면 제약이 없다고 봐도 과언이 아닌 것 같습니다.  HTML코드나 CSS 지식이 어느 정도 있어야 하는 점이 진입장벽이 되어 운영에 어려움이 있습니다만 지금까지는 어찌어찌 틀을 갖춰놓고 포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첫 목표점이었던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기에 목표하고 있는 수익 창출을 위한 단계를 차근차근 밟아나가고 있는 중입니다. 

1차 목표는 매월 1만엔 (=약 11만원) 입니다.

블로그로 월 1만엔 수입을 올리기까지 걸리는 기간

비록 한국어로 작성하고 있지만 언젠가는 일본어로도 포스팅을 할 생각이기에 일본어 블로그도 참조하며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유명 블로그 중 하나인 ヒトデブログ (https://hitodeblog.com/) 에서 월 1만엔 수입을 올리기까지 걸리는 시간에 대해 조사한 결과가 있습니다.

참고로 ヒトデブログ의 경우 월 1만엔을 달성한 기간은 총 4개월, 포스트 수는 100여개 가량이라고 합니다.

4개월만에 100여개 포스팅을 업로드했다는 것은 거의 매일 글을 썼다는 셈입니다. 대단하네요.

블로그로 처음 월 1만엔을 벌기까지 걸렸던 기간은 언제까지? (총 2,022명)

0~6개월: 12.6%, 255명

6~12개월: 9.3%, 188명

13개월 이상: 6.8%, 137명

그 외 (1만엔 이하 포함): 71.3%, 1,442명

2,022명의 표본 중 70% 이상이 1년이 지나도록 월 1만엔의 벽을 넘지 못한 것을 보면 결코 만만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상기 앙케이트는 일본어 블로그 사용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것이고 일본어 사용 인구가 1억을 넘는다는 것을 감안한다면 인구가 5천만인 한국어로 작성된 블로그는 범위가 더 좁아진만큼 보다 더 전략으로 접근해야 할 것으로도 보입니다.

블로그를 시작하고 나서 약 3개월 가량 매일같이 글을 갱신하는 것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만 그 이후에는 매일같은 업데이트보다는 양질의 포스팅이 수익에 더 큰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블로그 애드센스 첫 수익 발생 시점

애드센스 승인이 난 것이 2020년 7월 2일로 블로그를 시작한지 약 2개월이 되는 시점입니다.

광고를 게재한지 10일이 지난 시점입니다만 광고 클릭은 아직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일주일 정도 지나고 나니 예상 수입이 가끔씩 1엔씩 증가합니다만 실제 정산받을 수 있는 금액인것인지 불분명합니다. 예상보다 수입이 발생할 때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생각됩니다.

Payment 신청을 하기 위한 기준은 8,000엔으로 아직 까마득합니다.

생각해보면 저도 블로그에서 글을 읽을 때 광고를 클릭한 적이 열 손가락 안에 꼽을 정도이기 때문에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은 블로그가 이런 결과를 보이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포스팅은 꾸준히 진행하지만 애드센스 외 다른 방안을 생각해 보아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마존, 라쿠텐 어필리에이트

애드센스 외 수익화의 다른 방법으로 어필리에이트 (=제휴마케팅) 등록을 해보려고 합니다.

광고주의 웹사이트에 새로운 매출을 발생시키면 보상을 받는 방식으로 이미 4~5년전부터 보편화된 마케팅 기법이더군요. 이걸 2020년이 되어서 알게 되었으니 조금씩 시대의 흐름에 뒤쳐지고 있다는 것이 실감됩니다.

어쨌든 일본에서 살고 있으니 아마존과 라쿠텐 액세스가 쉽다는 장점이 있고 이미 사용하고 있는 제품에 대해서도 리뷰가 가능하니 반드시 등록해서 어떤 시스템인지 경험을 하려고 합니다.

Related Posts

REVIEW

블로그 수익화 설정 STEP 2 – 아마존 어소시에이트 프로그램 등록

REVIEW

구글 애드센스 승인 완료